마리오 드라기 ECB총재의 말에 전세계 귀를 기울이고
- 블루아이
- 2,527
오늘의 일정중 가장 중요한건 역시 ECB 연례컨퍼런스에 마리오 드라기 ECB총재의 말에 전세계가 기를 귀울이고 있다. 대 부분의 시장 참여자들은 이전의 기조대로 마리오 드라기에게서 또 한번의 호재성 발언이 나오길 기대하고 있는 상태다.
최근 드라기 총재의 발언이 립서비스 차원이였던점을 감안하더라도 시장은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기에 더욱 오늘을 기다린 시장 참여자들이 존재할것이다.
그리스의 재정 위기는 더이상 나빠질것도 없는 상태이며 유로존 전체로 경제 위기가 번져나가고 있지만 미국 및 일본에 비해 1%대의 금리를 유지하고 있는 유로존의 경우 2~3차례 순차적인 금리 인하로 경기 부양이 가능한 상태이기에 금리 인하 가능성에 대한 발언이 나온다면 엄청난 파급 효과도 기대해 볼 수 있다.
과연 드라기는 다시한번 시장 참여자들을 구원해줄지 기대되는 하루가 될것이다.
- 블루아이 특파원 ( 이라고 해봤자 한국에 있음 ㅋㅋ)
Comment (3)
만약 필요하다면 그리스 선거후에..중앙은행에서..추가 완화 조치를 취해 돈을 풀수도 있다는 내용을 이번주 정상회담에서 논의할수 있다는 기사가 어제 있었습니다
또 유럽의 금리를 제로 때까지 떨어뜨릴수도 있다는 얘기도 있었습니다
통상적으로 금리인하나...완화조치는 그 나라의 통화의 가치를 떨어뜨리지만...유럽의 경우는 현재는 반대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단 돈이 풀리면...위기에 대한 조치가 취해졌다고 생각되어지는거라...지금 현재는 유동성 공급이나 금리인하 얘기가 나오면 일단 호재성 발언으로 간주됩니다(하지만 반대로 유달이 큰 차트에서 고점 부근에 있을때는 반대로 인식 되겠지요...^^...지금은 아래쪽으로 하방 파동도 일단 일단락 되고 조정중이니..유동성 공급을 유로 호재로 봅니다)
하지만 모든 유동성 공급이나 부양책이나 구제금융이나...이런 모든 것에는 돈이 도대체 어디서 나올수 있는지를 살펴봐야 할것 같습니다...예로 저번주 주말에 모든 분들이 아시는 것처럼 스페인 은행권에 돈을 주겠다라는 보도로 유달을 갭상승시켰지만...돈의 출처가 불분명하고...은행에 제한된 지원이라 긴축을 요구하지 않는 조건에 그리스 이탈리아와 같은 다른 나라들의 앙탈(?) 이 예상되어...현실성 부족이라 판단하여 올리시자 마자 다떨 어뜨리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유달차트와 비교해서 살펴보면...유달이 하락하다 조정시기가 되면 반드시 유동성공급과 완화책 이라는 소문이 돌기 시작하면서 조정을 본격적으로 줍니다...결국 지금까지는 소문에 사고 사실이 발표되면 떨어짐을 반복해 온거지요
이번주에 g20과 그리스 선거 결과가 어찌 나올찌 모르겠지만...
소문에 꼭대기에서 상투 매수를 잡으신다거나 유달 조정중에 손절없이 과감히 매도로 공략하시다 상처입는 없으시길 바랍니다... 모두모두 성투하세요...^^
-분당 아짐 특파원 (이라고 해봤자 분당에 있음 ㅋㅋ)
카카 분당특파원 감사합니다.
고마원 분들의 좋은 글들 감사합니다. 이 모든 것들을 모아서 가열차게 돈으로 만들어 보자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