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을 보내며...옯바른 매매습관
안녕하세요 ^^
2012년이 또 이렇게 저물어 갑니다. 세월이 참 빠르네요.
2012년은 참으로 쉽지 않은 해였습니다.시장은 정말 끊임없이 변화하고 그런 와중에 전세계 어느 나라던지 어려운 시기를 맞이하고 환율전쟁은 곳곳에서자기네 나라의 이득을 지키기 위해서 발발하고 그 결과 좀 과격하게 움직여주는 시간보다는 서로 눈치보고 좁은 변동폭 안에서 차트들이 방치되는 시간이예전 어느 때보다 길어져서 거래하기가 쉽지 않았던 한 해였습니다.
새로 시작하는 트레이더들에겐 높은 장벽이었을 것이고 기존 트레이더들에게도 쉽지 않은 시간들이었을 겁니다. 이런 와중에 좋은 결과를 내실 수 있었다면 더없이 축하 드립니다. 하지만 2012년의 결과가 자신이 기대했던 것보다 못했더라도 너무실망하시지 않기를 바랍니다. 쉽지 않았던 상황이었지만 그 와중에서도 배운점이 분명 있었을 테니까요.
결국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의 목표는 대부분 같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훌륭한 전업 트레이더가 되는 것!
그 어느 때보다 쉽지 않았던 한 해를 마무리하는 상황에서 길게 이런저런 말들을 써 내려가는것 보다는 가장 중요하다고생각하는 한가지를 이야기할까 합니다.
어떤 트레이더든지 성공할 마음이 있다면 공부를 하고 거래를 해 나갈 것이고 그런 시간들은 분명 지식과 경험으로내 안에 축척 되어 갈 것입니다.
하지만 결국 성공적이고 안정적인 전업 트레이더가 되느냐 못 되느냐의 갈림길은 꾸준함에 있고 그 꾸준함의 최고덕목은 한두 거래에서 혹은 하루 이틀이라는 단기간에 망하지 않는 자질을 갖추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거래를 하다 보면 좋은 수익이 이어질 때가 분명 있습니다. 하지만결국 어느 시점에 가서 무너지고 마는 경험은 많이들 해보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외환거래가 대체적으로 높은 레버리지를 사용하기 때문에 이런 상황이 벌어지는 것이긴 하지만 그건 변명할 사안은아니고, 여러번의 좋은 거래들을 단기간에 무너뜨리는 주된 원인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한 손절에 이은방치/포기성 거래와 분노의 매매 이 두 가지가 대부분일 것입니다.
잘못된 진입이나 실수로 인한 진입들은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고, 제대로된 진입이라도 손절이 필요한 경우가 너무나 많습니다.
오히려 잘못된 진입이라는 판단이 드는 경우는 손절을 그리 어렵지 않게 하게도 됩니다만, 믿었던 진입 혹은 조금만 먹고 나오자 했던 진입들이 뜻하는 방향으로 진행되지 않게 되면서 손절이 저 멀리 안드로메다로날라가는 순간이 오히려 더 많았을 것입니다.
그렇게 방치하다가 심지어는 물타기가 더해지고 물타기신공으로 오히려 또 수익으로 귀결되면서 잘못된 기억과 습관을트레이더의 머릿속에 심어주게 되고, 이 나쁜 습관이 언젠가 한번 먹혀 들어가지 않는 날 단기간에 무너지게되는 상황이 아마도 전업의 길을 가로막는 나쁜 그림일 듯 싶습니다.
분노의 뇌동매매에 의한 무너짐은 오히려 경험이 아주 많지 않은 트레이더들에게 더 많이 나타나게 될 겁니다. 이건 정말 트레이더의 자질을 의심케 하는 나쁜 습관입니다만, 한성격하는 분들은 꼭 거쳐가야 하는 지점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거래를 오래하다 보면 지쳐서든 어떻게든 이 부분은 의외로 또 해결이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 다음 맞닥뜨리게 될 장벽이 위에 언급한 어쩌다 한방에 의한 되돌림 현상이라 생각됩니다. 이렇게 되면 심리적으로도 참 절망감이 느껴지고 다시 원점에서 시작해야만 한다는 부담감과 허탈함에 멍 때리는시간들이 덧없게 느껴질 것입니다.
이런 경험들이 2012년에 어느 정도 있었고, 본인이 어느 정도 트레이더로써 발전된 부분이 분명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이런 장벽이 전업 트레이더로 가는길에 발목을 잡았다고 판단되시는 트레이더들은 2013년엔 이 버릇 이 습관 하나 잡는다는 목표 하나로정진해 나가신다면 분명히 여태까지가 어떤 트레이더였던간에 2013년 말엔 웃을 수 있는 트레이더가 되리라확신합니다.
그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내가 무엇을 해야 하나 무엇을 바꾸어야 하나 본인 상황에 맞게 생각들을 종이에 적어보시기바랍니다.
소탐대실이란 말이 있듯이 가벼운 마음으로 짧게 먹고 나오겠다라는 생각에 쉽게 진입하는 버릇을 고치거나, 아니면 그런 진입도 내 거래방법 중 하나라면 정말 가벼운 마음으로 진입했으니까 가벼운 마음으로 손절도 할수있게끔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너무나 큰 믿음을 가지고 진입해서 손절할 타이밍을 놓지는 일이없어야 할 것이며, 잘못 휘둘렀거나 상대방이 피해버렸다면 재빨리 칼을 거두고 다음 준비를 해야 하겠습니다.
이 2가지 나쁜 습관이 절대 절대 벌어지지 않는 2013년 거래들 되시기를 기원하겠습니다.
2013년 모두들 파이팅 입니다!!!
Comment (3)
UTM 님 새해에도 건강하시고 복많이 받으세요.....
아주 좋은글 잘읽고 도움이 많이 되엇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